불교의 대표 사상은 ' 無 '이며, 불교의 특징은 해탈이며, 불교의 정의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이고 아울러 행복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행복하다 말해도 그건 진정한 행복이 아니고, 행복은 지나가고 불행이 오고 다시 행복이 온다. 이렇게 행복과 불행이 계속 반복되는
불교사상의 의미
불교는 삼국시대에 중국에서 전파된 외래종교이다. 그러나 한민족은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한반도 고유의 풍토와 습속에 알맞게 적응시켜 나갔다. 즉 당시 민간신앙의 대상이었던 모든 속신들을 해석하고 정리하여 불교 안에 포용함으로써 대중들이 큰 반발 없이 불교를 자
●법맥의 계승
불교 중에서도 선가(禪家)의 전통에서는 깨쳤는지를 검증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시되며, 이 테스트를 "선문답"이라고 한다. 고도로 난해한 상황적 질문을 던지고 순간적인 대답을 살펴 공부의 정도를 가늠한다. 이 "선문답"을 통과해서 인정을 받아야 비로소 이를 가리켜 "법맥"이 계승되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천신․지신․조상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신라는 산악 신앙이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사상이 변하게 되면 문학 역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의 문학 역시 그러했다. 우리의 문학이 변화하여 온 과정은 사상의 변화와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원시시대에는 우리의 고유신앙인 샤머니즘과 원시종교인 토테미즘의 영향을 받았고 후에는 불교의 유입과 함께 불교문화의 영향을 받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시인이자 승려로, 또, 불교사상가로 격정적인 삶을 살았다. 17세 때 동학군에 가담하여 동학운동을 하였으며, 1919년 3.1운동 때에 민족대표 33인중의 한 사람이자 독립운동가로 불교 유신론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을 보아 알 수 있듯이 그는 우리 문단사에 흔히 보
불교 종파가 유행했는가에 따라 정원의 양식이 바뀌기기도 하였는데, 그 저변에는 신도사상, 도가사상, 음양사상이 깔려있었다. 한편 문화적 측면에서, 다도 문화의 확산 역시 일본 정원의 하나인 다도 정원을 탄생시키는데 영향을 끼쳤다.
Ⅱ. 일본 정원의 특징
1. 일본 정원의 조성원리
첫째
사상에서 찾고자 했다.
蛟山은 명문가를 배경으로 官界 와 學界 에서 당대의 이름난 문사들뿐 아니라, 賤役 이라 蔑視 받던 庶孼, 妓生, 僧侶 들과도 通交하여, 유교는 물론 불교와 도교에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있었다.
특히 그 사람이 역사적으로 변혁의 성격을 가질 때, 맹목성과 함께 신념으로 확
불교와 서양 철학을 청강하고 10월에 귀국한다.
1912년 불교 경전을 대중화 하기 위하여 『불교대전』을 편찬하려고 경남 양산 통도사에 있는 고려대장경1,511부 6,802권을 열람하였고, 1913년 불교강연회 총재에 취임, 박한영, 장금봉 등과 불교 종무원을 창설 하였고, 5월 19일 통도사 불교강사에 취임하